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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는 고등교육법 제34조의 5에 따라 시행되는 제도다. 이 제도의 목적은 대학이 입학 전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를 넘어서 출제하거나 평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.
선행학습 영향평가란
🔍 선행학습 영향평가란?
대학이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실시한 논술고사, 면접, 구술고사, 적성검사 등의 문제와 평가 방식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준에 부합하는지 평가하는 제도다.
📝 평가 주체
- 각 대학은 입학 전형이 끝난 뒤, 자율적으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작성해요.
- 이 보고서에는 출제 문항 분석, 고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, 전문가 검토 결과 등이 포함돼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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📅 공개 시점
- 매년 3월 말까지 대학 홈페이지와 **대입정보포털(어디가)**에 공개해야 해요.
🎯 목적
-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예요.
- 사교육 유발을 줄이고, 공교육 정상화를 유도하려는 정책적 취지도 담겨 있어요.
즉, 이 제도 덕분에 대학이 고등학교 수업 범위를 넘어서는 '선행학습'을 유도하지 않도록 감시하고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.
고려대학교 2025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
2025학년도 고려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는 아래 파일 참고!
2025학년도 고려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.pdf
2.25MB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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